슈퍼캣은 왜 포괄임금제를 폐지했을까?




2022년 1월 1일, 슈퍼캣은 '포괄임금제'를 폐지했습니다. 이를 통해 슈퍼피플(*슈퍼캣 구성원을 부르는 말)을 위한 더 나은 근로 환경이 마련되었고, 복지 혁신에 돌입하게 되었습니다. 과장을 조금 보태면 슈퍼캣 v2.0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고 볼 수 있겠네요. ​

여기서 잠깐, 포괄임금제란 무엇일까요?

포괄임금제는 실제 근로시간에 상관없이 시간 외 근로 수당을 기본급에 포함하여 지급하거나 정액으로 지급하는 임금방식입니다. 직원 개인의 근로시간을 산정하기 어려운 업종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그럼, 포괄임금제가 폐지되면 어떤 점이 바뀌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시간 외 근무(야근)가 줄어들고, 슈퍼피플의 보상 수준이 높아지게 됩니다. 업무 생산성 향상도 자연스럽게 수반됩니다. ​


자세히 말씀드릴게요. 포괄임금제를 폐지하면 시간 외 근로에 대한 관리가 필요해지기에 시간 외 근무가 줄어들게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또, 시간 외 근무를 줄이기 위해 근무시간 중 업무 생산성이 향상되는 선순환 고리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업무상 꼭 필요한 시간 외 근무를 하게 된다면 그에 맞는 합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어 포괄임금제 하의 이른바 '공짜 야근'이 사라집니다. 이를 통해 슈퍼피플 입장에서 야근 축소, 업무 생산성 향상, 임금 상승이라는 멋진 트라이앵글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워라밸 향상으로 가는 지름길이 열렸다고 보면 정확할 거예요.




회사 차원에서는 인건비 상승이라는 부담이 생기기 마련이죠. 그 때문에 IT 업계에서는 일부 중견·대기업만 포괄임금제를 폐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슈퍼캣에는 슈퍼피플의 워라밸이 향상되고 업무 효율이 증대되면 숫자로 측정하기 어려운 시너지가 발생할 것이라는 굳은 믿음이 있습니다. 이 시너지를 발생시키기 위해 우리 슈퍼피플은 선택과 집중을 통해 주어진 코어타임 동안 어떻게 일할지 스스로 결정하고 있습니다. 유저들에게 재미와 만족감을 줄 수 있는 더 큰 부가가치를 지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어떻게 더 효율적으로 일할지, 생산적으로 협업할 수 있을지에 대한 치열한 고민이 이미 시작되었죠. 이런 과정을 거친다면 슈퍼캣만의 건설적인 기업문화가 우리에게 깊이 뿌리내릴 수 있을 거예요.


슈퍼피플을 향한 슈퍼캣의 진심

특히, 이번 포괄임금제 폐지는 슈퍼캣이 슈퍼피플을 얼마나 진심으로 신뢰하고 있는지 표현하고, 확인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슈퍼캣은 포괄임금제는 폐지했지만 상호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이석 관리 등의 별도의 근태 모니터링은 도입하지 않았습니다. 오직 긍정적인 기업문화를 선도하고, 일과 삶의 균형을 통해 전체적인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데에만 힘쓸 계획입니다. 근태 모니터링은 얼마든지 도입할 수 있지만 슈퍼캣과 슈퍼피플이 지금까지 쌓아 올린 신뢰도는 그 어떤 것보다 깊고 무거워 평가되거나 재단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정확히 빠르게' 일하는데 오히려 불필요한 요소라고 판단한 것도 이유 중 하나라고 볼 수 있겠네요.



포괄임금제가 폐지된 지 한 달여가 되어가는 지금, 슈퍼캣 안에서는 긍정적인 변화의 기류가 감지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업무를 보다 심플하게 처리할 수 있을지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생산성을 향상하기 위한 업무 자동화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대규모 업데이트를 앞두어 일시적인 야근이 발생하는 팀은 시간 외 근무에 해당하는 보상, 노력한 만큼 합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인드로 작업물을 끊임없이 폴리싱합니다. ​ 일정 시간이 지나고 일련의 시스템이 자리 잡으면 슈퍼피플이 느낀 변화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루어보는 시간도 가져볼 예정입니다. 가감 없는 피드백의 시간을 갖고 나면 슈퍼캣의 기업문화가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겁니다.



이 밖에도 슈퍼캣은 앞선 포스팅에 설명했듯 자율 출퇴근제를 도입한 바 있죠. 연 2회 계절 휴가를 제공하고, 연 300만 원의 복지 카드를 제공하는 등 구성원들의 복지 향상을 위해 적극 혁신 중입니다. ​ 아울러 슈퍼캣 구성원들은 사내 편의점 ‘슈퍼마트’를 전액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사내 카페 ‘슈다방’을 포함해 게임룸과 안마실, 휴식실 등도 제한 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요.



구성원의 성장과 행복은 조직의 성장으로 이어집니다. 최고의 업무 환경과 보상으로 구성원의 성장과 행복을 계속해서 지원해나갈 예정입니다. 슈퍼캣은 지금도 슈퍼피플의 삶의 질을 높이는 합리적인 근무 문화를 정착 시켜 나가기 위해 계속해서 고민하고 있습니다.


 

지금 슈퍼캣과 함께 할 멋진 동료를 찾습니다. 슈퍼캣의 일하는 방식과 조직문화에 공감하신다면 슈퍼캣 커리어에 방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