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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피in터뷰: 게임 기획팀이 생각하는 좋은 게임이란?

누군가의 인생게임을 만드는 곳, 슈퍼캣

‘게임을 통한 연결’을 위해 끊임없이 도전합니다.


누군가의 인생게임을 만들기 위해 긴 호흡으로 한 걸음씩 나아가는 슈퍼캣 구성원, ‘슈퍼피플’.

게임으로 ‘사람과 사람을’, ‘과거와 현재를’, ‘각자의 경험을’ 연결할 수 있다고 믿는 그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환세취호전 온라인'을 만드는 사람들이 모여있는 슈퍼캣의 환세 스튜디오! 다양한 직군 중에서도 게임의 재미 요소를 설계하고, 나아가 더 나은 이용자 경험을 고민하는 환세 스튜디오 기획팀을 만나봤습니다. 누군가의 인생게임을 만드는 사람들이 즐기는 인생게임은 무엇일지, 게임 기획자가 보는 좋은 게임이란 무엇인지도 함께 공개할게요!


환세 스튜디오 콘텐츠 기획 파트 도태석 님(좌), 오세호님(우), QA 파트 임지연 님(중앙)



 


# 소개


Q. 담당 업무와 함께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태석님 : 안녕하세요, 환세취호전 기획팀에서 컨텐츠 파트 파트장을 맡고 있는 도태석이라고 합니다. 게임 내에는 스토리나 캐릭터 같은 다양한 요소가 있는데요. 저희는 그런 요소들이 놀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업무를 합니다.


세호님 : 안녕하세요, 저는 환세 스튜디오 기획팀의 설정 파트를 맡고 있는 오세호입니다. 설정 파트는 이름 그대로 캐릭터를 설정하거나 시나리오 퀘스트 등을 기획하는 일을 합니다. 지금 저의 주된 업무는 퀘스트 제작이고요. 퀘스트에 따라 나오는 연출이나 컷씬 등도 함께 만들고 있습니다.


지연님 : 안녕하세요, 저는 임지연이라고 합니다. 환세 스튜디오의 기획팀 파트에 속해 있고 그중에서 에이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웃음). QA 직무는 프로젝트 전반적으로 품질보증 관리를 하는 직무에요. 게임의 버그나 오류 등을 잡는 역할을 메인으로 하지만, 어떻게 해야 더 재밌는 게임을 개발할 수 있을지도 함께 고민하고 있습니다.


환세 스튜디오 기획팀 QA 파트 임지연 님



Q. 우리 팀은 어떤 분위기의 팀인가요?

세호님 : 작업 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뤄지고 있어서 서로 편하게 물어보는 것들이 좋은 것 같아요. 모르는 것을 물어보고, 아는 것을 잘 알려주면서 상부상조 하는 분위기의 팀이에요.

태석님 : 경직되어 있지 않고 편하게, 그리고 자신의 취미를 이야기할 수 있는 그런 팀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회사라는 곳이 아무래도 딱딱한 이미지가 있는데, 다들 좋아하는 게임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그런 재미있고 화목한 팀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연님 : 제가 있다는 것 자체가 일단 가장 큰 장점이고요(웃음). 직책은 있지만 모두가 활발하게 대화를 많이 해요. 권위적인 모습보다는 대화를 많이 하면서 친근함을 나누는 모습이 많은 것 같아요.

Q. 어떤 사람이 담당 직무에 가장 잘 어울릴까요?

태석님 :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왜 좋아하는지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이 잘 어울린다고 생각해요. 그런 분들이 오셔야 자기가 재밌다고 생각한 것들을 만들어서 다른 분들한테 보여줄 수 있을 테니까요. 그냥 ‘이 게임 재밌다’가 아니라 ‘재미있을까?’ 라고 한 번 더 생각해 볼 수 있는 사람들이 좋은 콘텐츠 기획자에 가까워질 수 있을 것 같아요.


환세 스튜디오 기획팀 콘텐츠 기획 파트장 도태석 님



세호님 : 자기의 생각을 글로 잘 쓰는 것도 중요하고 남이 봤을 때 이해가 쉽게 글을 쓰는 것도 중요한 것 같아요. 그런데 저는 글을 잘쓰기보다는 말로 잘 풀어내는 스타일인 것 같아요 (머쓱)

지연님 : 표현력이 좋은 사람이 이 직무에 맞다고 생각해요. 업무를 하는데 있어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할 일이 많아서 정확하게 설명도 할 줄 알아야 하고요. 무엇을 어떤 이유로 어떻게 개선하면 좋을지 정확하게 잘 표현할 수 있는 분이라면 좋겠네요.



 


# 좋은 게임이란?

Q. 어떤 게임이 좋은 게임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세호님 : 유저분들의 취향이 정말 다양해서 맞추기가 정말 어렵거든요. 그래서 저는 취향이 안 맞더라도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게임이 좋은 게임이고 재밌는 게임이라고 생각해요.

태석님 : 만든 사람이 주고 싶었던 경험을 제대로 전달할 수 있는 게임, 그리고 그 경험 전달에 대한 강요가 없는 게임이요. 그 게임을 유저들이 플레이 했을 때, 정말 재미있는 게임이어서 다른 사람한테 소개시켜 주고 싶은 생각이 드는 게임이 좋은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Q. 기획자로서 느끼는 ‘갓겜’이 있다면?

세호님 : ‘발더스게이트3’요. 제가 선택하기에 따라서 앞으로의 시나리오가 달라지면서 다양한 이야기를 경험할 수 있거든요.


환세 스튜디오 기획팀 기획팀 오세호 님



지연님 : ‘카트라이더’요. 카트라이더에서 아이템전을 좋아하는데 꼭 좋은 카트를 사지 않아도 순발력을 잘 발휘하면 낮은 레벨도 충분히 높은 레벨을 이길 수 있는 그런 점들이 좋았던 것 같아요

태석님 : ‘프린세스 메이커2’를 제일 좋아해요. 처음 접해본 육성 시뮬레이션이기도 했고 여러 번 할 때마다 방법을 바꿔서 해볼 수 있다는 점이 좋았어요. 스팀에서 입점작도 해보고, 모든 스탯을 999찍는 것도 달성해 보면서 아직도 재미있게 하고 있어요.

Q. 특별하거나 기억에 남는 사연이 있는 게임이 있나요?

지연님 : 이것도 ‘카트라이더’요. 어렸을 때 친구들이랑 처음으로 PC방에 가서 했던 게임인데요. 처음엔 사실 잘 못해서 맨날 친구랑 한 바퀴 차이로 꼴등을 했는데, 점점 실력이 늘어서 나중에는 핸드폰 보면서 1등 할 수 있는 경지에 이르렀어요.

세호님 : ‘아이온’이요. 아이온 했을 때 길드를 통해서 현실 모임(정모)에 한번 가봤거든요. 같이 게임하는 분들을 실제로 만난 것은 처음이었어요. 군대 가면서 연이 끊겨 지금은 만나고 있지 않지만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태석님 : 저는 '바람의나라' 였던 것 같아요. 친구랑 '바람의나라'를 처음 플레이 해보는데, 당시에 이벤트 서버에서 무료 접속 레벨을 많이 풀어줘서 친구와 함께 고레벨이 되니까 더 하고 싶어지더라고요. 당시에는 시간제 결제를 많이 했었는데 부모님께 된통 혼나기도 했어요. 아직도 계정 이름이랑 캐릭터 이름까지 머릿속에 남아 있어요.

Q. 마지막으로 예비 기획자 슈퍼피플에게 하고 싶은 말

세호님 : 책이나 영화, 이런 걸 많이 보고 거기서 느낀 것을 정리할 수 있는 사람이면 지원하는 데 어려움이 없을 것 같습니다.

지연님 : 어떤 직무가 됐든 하고 싶은 일을 항상 명확하게 하고, 자신의 꿈은 지키고 있어야 방향을 잃었을 때 헤쳐 나갈 힘이 생기더라고요. 그래서 항상 어떤 상황에 놓이든 꿈이나 목표는 포기하지 않고 살아갔으면 좋겠습니다.

태석님 : 게임을 많이 해보셨으면 좋겠어요. 이것저것 많이 해보고, 내가 진짜로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것을 설명할 수 있고, 남들한테도 얘기할 수 있는 사람, 그런 준비가 된 분이면 콘텐츠 기획자로 오실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환세스튜디오 기획팀과 함께한 슈퍼in터뷰 포스팅 어떠셨나요? 슈퍼캣, 그리고 게임 기획 직무에 관심이 있는 분들께 도움이 되는 흥미로운 인터뷰였길 바랍니다! 보다 더 생생한 이야기는 슈퍼캣 유튜브 채널에 공개된 인터뷰 영상을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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