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슈피in터뷰: 슈퍼캣RPG '프로젝트G' 프로그래머 군단을 소개합니다!


누군가의 인생게임을 만드는 곳, 슈퍼캣

‘게임을 통한 연결’을 위해 끊임없이 도전합니다.

​누군가의 인생게임을 만들기 위해 긴 호흡으로 한 걸음씩 나아가는 슈퍼캣 구성원, ‘슈퍼피플’. 게임으로 사람과 사람을, 과거와 현재를, 각자의 경험을 연결할 수 있다 믿는 그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슈퍼캣의 RPG 전문 개발 자회사 '슈퍼캣RPG'는 환세 스튜디오와 엑조틱 스튜디오, 총 2개의 스튜디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환세스튜디오는 90년대 고전 IP(지식재산권)인 환세취호전을 재해석한 타이틀 ‘환세취호전 온라인’을, 엑조틱 스튜디오는 ‘프로젝트G’라는 프로젝트명의 신규 게임을 제작하고 있어요.

'환세취호전 온라인'에 대한 소식은 2022년 지스타, 채용 프로모션 등을 통해 전해 드린 바 있어 낯설지 않으실텐데요. 반면에 엑조틱 스튜디오에서 개발 중인 '프로젝트G'는 대형 MMORPG 라는 장르 외에 외부에 알려진 정보가 거의 없는 타이틀입니다. 베일에 꽁꽁 싸인 프로젝트다 보니 내부적으로도 보안 유지에 각별하게 신경쓰고 있기도 해요.

그래서 <'프로젝트G'를 만드는 사람들>에 초점을 맞춰 심도 깊은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슈퍼캣RPG에서 만드는 신작 '프로젝트G'는 어떤 사람들이, 어떤 마음가짐으로 만들고 있는지와 팀 문화, 협업 방식은 어떠한지 등을 살펴보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럼 프로그래머 직군으로 슈퍼캣RPG의 엑조틱 스튜디오에 재직 중인 프로그래머 3인을 만나러 가보실까요?


 

이번 <'프로젝트G'를 만드는 사람들>로 소개해 드릴 첫 타자는 엑조틱 스튜디오에서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로 일하고 계신 한웅님과 미복님, 그리고 서버 프로그래머인 혜수님입니다.




# 자기소개

좌측부터 소미복님, 신혜수님, 박한웅님


한웅님 : 안녕하세요,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로 일하고 있는 박한웅 이라고 합니다. 현재 슈퍼캣RPG의 엑조틱 스튜디오에서 '프로젝트G' 클라이언트 개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미복님 : 한웅님과 함께 '프로젝트G'의 클라이언트 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소미복입니다.

혜수님 : 안녕하세요, 서버 프로그래머인 신혜수입니다. 앞의 두분과 마찬가지로 '프로젝트G' 개발 파트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현재 저희는 MMORPG 장르의 신작을 만들고 있는데, 여기서 게임 서버 작업을 맡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가장 중점적으로 진행하는 업무는 게임월드 내 캐릭터 시뮬레이션 등을 동기화하는 과정에서 유저 데이터를 관리하는 영역입니다.




# 하루 일과, 나만의 업무 루틴


​혜수님 : 저는 To do list를 되게 많이 작성하는 편이에요. 일단 업무별로 어떤 것을 할지 잘게 쪼갭니다. 데일리로 어디부터 어디까지 진행할지 범위를 정한 후 스텝별로 정리된 것을 바탕으로 하나씩 체크하면서 일을 하고 있어요.

한웅님 : 출근하면 가장 먼저하는 일은 컴퓨터 전원을 켜는 일이고요. 주로 한달 단위로 계획을 짜서 업무를 진행하는 편입니다. 제가 해야 할 업무의 총량, 강도를 고려해 배분하고 이 계획을 기반으로 개발 작업에 돌입합니다.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 한웅님

미복님 : 저도 월 마다 작업을 어떤 걸 할 지 정하는 편인데 그 전에 제 나름대로 명세서를 작성을 하고 있어요. 오늘은 어떤 일을 하고, 내일은 어떤 일을 하고 이런 식으로 세분화해서 작업을 시작하는 편이에요. # 엑조틱 스튜디오가 일하는 방식, 개발문화 혜수님 : 사실 이전 회사에서도 코드 리뷰는 진행했지만 슈퍼캣은 슈퍼캣만의 코드 리뷰 방식이 있어요. 제 경험상 대부분 머지 리퀘스트 또는 풀 리퀘스트 방식으로 따로 비동기식 웹페이지를 통해서 코드리뷰를 신청한 뒤 코멘트를 받고, 적용하는 식의 루틴으로 코드 리뷰를 진행해요. 반면 슈퍼캣은 리더 분과 함께 페어 프로그래밍하면서 '코드를 이렇게 하면 어떤 결과값이 나오는지'를 바로 바로 살피며 즉각적인 답변을 받을 수 있어 좋아요. 미복님 : 서로 긴밀한 대화를 통해 상대의 의도를 파악하는데 집중합니다. 텍스트로 미처 표현하지 못한 것들 또는 반대로 제가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 구두로 많이 소통하며 업무를 진행해요. 또, 좋은 리더분들에게 많이 배울 수 있습니다. 게임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는 어느 정도의 센스도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어떻게 폭 넓게 사고해야 좋은 게임을 만들 수 있을지 경험해볼 수 있다는 것도 커리어에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 미복님

한웅님 :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건 코드리뷰에요. 작업을 하다보면 일정에 쫓겨서 작업을 진행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요. 코드 리뷰를 받는다는 전제가 있으면 동일한 업무를 하더라도 조금 더 고민하면서 업무를 진행할 수 있어 이런 점이 좋은 것 같습니다. # 위기극복과 성장 혜수님 : 어려운 일을 마주했을 때, 한번 스스로 정리를 좀 해보는 편이에요. '내가 왜 어려움을 느끼고 있지?' 부터 정리를 하는데요. '막힌 건 어떻게 하면 풀 수 있지?', '내가 아는 방법은 뭐가 있지?', '이걸 적용해 볼까? 저걸 적용해 볼까?' 생각해보고요. 그래도 안 된다 하면 방법을 아는 분을 찾아야죠. 보통은 옆에 있는 동료분들과 해결합니다(웃음).


서버 프로그래머 혜수님

한웅님: RPG 장르에서 게임을 개발하다 보니까 동료들과 함께 공동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아요. 제가 만든 작업이나 코드라든지 그런 것을 다같이 쓸 때가 개인적으로 성장을 많이 했다라고 느끼는 것 같습니다. # 슈퍼캣RPG에서 이루고 싶은 것 한웅님 : 슈퍼캣에서 개인적으로 인상적이었던 문구는 '누군가의 인생게임을 만드는 곳'이에요. 슈퍼캣RPG와 함께 만든 게임이 누군가에게 “아! 이 게임” 하면서 이야기를 나눌 소재가 되어주길 바라고, 그러한 좋은 게임을 만들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 한웅님

혜수님 : 우선 게임 정말 잘 출시해서 좋은 게임을 많은 사람들이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미복님 : 출시하는 게임이 되게 잘 됐으면 좋겠고요. 그 이후에도 라이브 하면서 또 경험할 수 있는 게 다르니까, 라이브 운영 하면서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하면서 반응을 보는 것이라든지, 장기적으로는 업무 영역을 확장하는 경험도 해보고 싶어요. # 우리 팀 분위기 혜수님 : 아침마다 추첨을 돌려서 점심 메뉴를 하나를 정하는데요. 사소하지만 업무 외적으로 모일 수 있는 계기가 있어 재밌고 좋습니다. 미복님 : 즐겁게 일할 수 있고 의견을 내는 데 있어서 자유로워요. 딱딱하거나 “너 이거 안돼..!” 하는 분위기는 절대 아니에요. 또 다들 맛있는 것 찾으러 가는 것을 좋아해요. 최근에는 점심 회식 장소를 찾다 마침 자리도 있고 가격도 맞아서 초밥 오마카세를 처음 다녀왔는데 너무 맛있더라고요. 수평적인 분위기로 아주 부드럽게 지내고 있어요.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 미복님

# 우리 회사, 슈퍼캣 혜수님 : 구성원에 대한 배려심이 있다고 느꼈어요. 날씨가 추워지자마자 갑자기 사무실에 정말 큰 가습기가 여러 대 생겼는데요, 이런 사소한 부분들도 신경 써주시는 느낌이에요. 자랑거리로 복지카드도 빼놓을 수 없어요. 요즘 물가가 정말 너무 비싸잖아요. 복지카드 덕분에 그래도 풍요롭게 생활을 유지하고 있는 것 같아요. 한웅님 : 저는 출퇴근 시간이 크게 정해져 있지 않다는 점이 상당히 좋은 것 같습니다. (9시부터 11시 사이 언제든지) 제가 자유롭게 출근할 수 있다는 것 참 좋은 것 같아요.

슈퍼캣 12F 후문 라운지

# 이런 동료를 찾습니다 혜수님 : 월드를 만들어 내는 일을 하기 때문에 규칙을 잘 정리를 할 수 있어야 하는데 그 규칙에는 논리 가 있어야 되고 일관성이 있어야 하거든요. 이런 일이 어렵지 않은 분이라면 망설이지 마세요. 한웅님 : 유니티로 개발을 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해서 경험이 있으신 분이면 무리 없이 잘 진행 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만약에 이 영상을 보시거나 혹은 다른 경로로 회사(슈퍼캣)를 알게 되셨을 때 지원하면, 그 진행 과정 자체도 좋은 경험이니까 한번 도전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입사하시고 나면 회사 내에서 느낄 수 있는 추가적인 많은 장점들이 있기 때문에 직접 느껴보실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미복님 : 내가 작업한 것에 확신을 가지되 의심해 볼 수 있는 사람이면 좋겠어요. 생각하다 보면 더 좋은 것이 나올 수 있으니까, 작업물을 함께 개선해 나갈 수 있는 사람이면 좋겠습니다. 슈퍼캣, 일단 시도해 봐도 좋은 회사입니다. 오시면 기대한 것보다 더 좋다고 생각할 거예요.


서버 프로그래머 혜수님



 

이번 슈퍼in터뷰: 슈퍼캣RPG 프로그래머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보다 더 생생한 이야기는 슈퍼캣 유튜브 채널에 공개된 인터뷰 영상을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지금 슈퍼캣과 함께 할 멋진 동료를 찾습니다. 슈퍼캣의 일하는 방식과 조직문화에 공감하신다면 슈퍼캣 커리어에 방문해 보세요.




SUPERCAT WORK RULES: 슈퍼캣답게 일하는 방법 슈퍼피플이 슈퍼캣에서 어떻게 '잘' 일하는지 궁금하다면, '슈퍼캣답게 일하는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