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의 인생게임을 만드는 곳, 슈퍼캣
‘게임을 통한 연결’을 위해 끊임없이 도전합니다.
누군가의 인생게임을 만들기 위해 긴 호흡으로 한 걸음씩 나아가는 슈퍼캣 구성원, ‘슈퍼피플’. 게임으로 ‘사람과 사람을’, ‘과거와 현재를’, ‘각자의 경험을’ 연결할 수 있다고 믿는 그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
슈퍼캣의 RPG 전문 개발 자회사 '슈퍼캣RPG'는 환세 스튜디오와 엑조틱 스튜디오, 총 2개의 스튜디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환세스튜디오는 90년대 고전 IP(지식재산권)인 환세취호전을 재해석한 타이틀 ‘환세취호전 온라인’을, 엑조틱 스튜디오는 ‘프로젝트G’라는 프로젝트명의 신규 게임을 제작하고 있어요.
'환세취호전 온라인'에 대한 소식은 2022년 지스타, 채용 프로모션 등을 통해 전해 드린 바 있어 낯설지 않으실텐데요. 반면에 엑조틱 스튜디오에서 개발 중인 '프로젝트G'는 대형 MMORPG 라는 장르 외에 외부에 알려진 정보가 거의 없는 타이틀입니다. 베일에 꽁꽁 싸인 프로젝트다 보니 내부적으로도 보안 유지에 각별하게 신경쓰고 있기도 해요.
그래서 '프로젝트G를 만드는 사람들'에 초점을 맞춰 심도있는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슈퍼캣RPG에서 만드는 신작 '프로젝트G'는 어떤 사람들이, 어떤 마음가짐으로 만들고 있는지와 팀 문화, 협업 방식은 어떠한지 등을 살펴보실 수 있을 겁니다.
게임에서 그래픽 디자인은 다양한 카테고리로 분류됩니다. 게임의 장르와 특성 등에 따라 컨셉 디자인, 2D 디자인, 3D 디자인 등으로 구분되고, 조금 더 세부적으로 나누면 캐릭터 모델러, 이펙트, 배경 원화 등 분야가 다양합니다.
엑조틱스튜디오에서 개발 중인 '프로젝트 G'는 뉴트로 동양풍 비주얼의 2.5D(HD-2D) 캐주얼 MMORPG입니다. 2.5D라는 단어에서 유추해볼 수 있듯 2D 그래픽과 3D 그래픽을 융합한 형태의 새로운 아트 스타일을 추구하고 있어요. 때문에 엑조틱스튜디오 아트팀은 2D 아트팀과 3D 아트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난 포스팅을 통해 엑조틱스튜디오 2D 아트 디자인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면, 이번에는 3D 아트팀을 만나보려고 합니다. 2D 아트팀의 이야기가 궁금한 분은 <슈피in터뷰: 엑조틱스튜디오의 '금손', 아트팀은 어떻게 일할까요?> 포스팅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요. 그럼 엑조틱스튜디오 3D 아트팀 배경 원화가 조동주 님, 배경 모델러 서미정 님, 이펙터 장현우 님과 함께한 인터뷰 현장으로 가보실까요?
엑조틱스튜디오 장현우 님(좌), 서미정 님(중앙), 조동주 님(우)
# 소개
현우님 : 안녕하세요. 엑조틱스튜디오에서 이펙트를 담당하고 있는 장현우 입니다. 게임에서 캐릭터들이 쓰는 스킬이나, 몬스터들이 쓰는 스킬에 대한 작업을 주로 진행하고 있고요. 배경에 나오는 폭포라던지 나뭇잎이 떨어지는 효과 같은 이펙트까지 제작하고 있습니다.
동주님 : 배경 원화가로 일하고 있는 조동주 입니다. 플레이하는 게임 내에 있는 배경을 디자인을 하는 역할이고요. 배경을 구성하는 3D 에셋들을 좀 더 구체화시키고, 시각적으로 보다 확실하게 디자인해서 보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미정님 : 3D 배경 모델러 서미정이라고 합니다. 3D 배경 모델링 파트는 분야가 다양한데요. 저는 그 중에서도 배경을 구성하는, 하나하나 채워야 되는 오브젝트나 식물, 나무 등 다양한 영역의 디자인 작업을 위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엑조틱스튜디오 배경 모델러 서미정 님
# 업무 진행 순서
동주님 : 일단 배경 원화는 기획팀에서 사진 레퍼런스나 가이드가 내려오면 이를 바탕으로 시안을 먼저 짭니다. 예를 들면, 곤충이 사는 지역이 배경이라고 가정해볼게요. 곤충알이 가득한 지역일 수도 있고, 아니면 (곤충의) 시체가 쌓여 있을 수도 있잖아요. 우선 이러한 방향성을 시안 단계에서 정하고, 이후 디테일한 프랍들이 어떤 것이 들어가는지 상세하게 구분을 지어서 본격적으로 작업을 시작합니다.
미정님 : 팀 내에서 각자의 업무가 딱딱 잘 나눠져 있는 편인데요. 배경 원화가 분들이 작업을 끝내주시면 완벽하게 끝낸 작업물을 참고해 배경 모델링을 진행을 합니다. 때문에 업무적으로 직접 일대일 대화를 할 일 자체는 많지 않아서 이런 부분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분이라면 조금 더 편하게 일하실 수 있는 환경이지 않을까 싶기도 해요.
현우님 : 이펙트 역시 기획팀에서 작성해 주신 기획서를 먼저 확인합니다. 애니메이터분들이 애니메이션을 만들어주시면 그 애니메이션을 활용해서 타이밍에 맞게 (이펙트) 작업을 합니다. 그 후 인게임에서 최종적으로 결과물을 확인해 작업을 끝내죠.
엑조틱스튜디오 이펙터 장현우 님
# 직무 성장에 도움이 될 Tip
현우님 : 「유니티 게임 이펙트 마스터 가이드」라는 서적이 있습니다. 해당 서적이 이펙트 업무를 막 시작했던 초반에 많이 도움이 되었던 것 같고요. 유튜브에 올라와 있는 튜토리얼이나 유니티 문서에 정리되어 있는 글들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동주님 : 기본기를 잘 갖추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뭐든 다 기본에서 시작되는 거니까 예비 배경 원화가 분들에게 기본기를 많이 연습하시라고 전하고 싶어요. 손이 따라주지 못하면 아이디어가 좋아도 이미지로 잘 표현이 안 될 수 있어요. (훗날) 대가를 치를 수 있기 때문에 꼭 추천드리고 싶어요.
미정님 : 꼭 '관련된 학과를 가야한다는' 입시 스트레스를 받지 않았어도 괜찮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입사한 후에 주변을 둘러보니 꼭 전공을 하지 않아도, 좋아하는 일을 쫓다 보니 자연스럽게 좋은 결과들을 얻게 되신 분들이 많은 것 같았어요.
엑조틱스튜디오 배경 원화가 조동주 님
# 일을 하면서 어려운 점
미정님 : 모델러는 공부해야 할 것이 굉장히 많아요. 모델링 준비 관련 공부도 지속적으로 해야 하는데, 게임 개발 엔진도 새로 또 공부해야 합니다. 이런 점이 조금 어려운 부분이지 않을까 생각 합니다.
현우님 : 아무래도 기획서를 전달 받은 상황에서 머릿 속에서 완성된 결과물이 확실하게 그려지지 않을 때나 아이디어가 추상적으로 떠오를 때 업무 난이도가 높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동주님 : 여러 시점으로 볼 줄 알아야 돼요. 그림 그리는 사람의 시점으로만 본다면 유니콘도 막 날아다니게 그리고 싶은데 저 혼자 만드는 게임이 아니니까요. 제 그림을 보고 에셋을 잘 만들 수 있을지, 그리고 게임을 플레이 할 때 그 공간에서 어색함을 느끼진 않을지,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을지 등등 이런 것들을 전부 다 고려해야 하는 점이 조금 어려울 수 있을 것 같아요.
# 그럼에도 이 일을 계속하는 이유
동주님 : 공간을 디자인한다는 것 그 자체로도 재밌고요. 제가 만든 공간 내에서 즐겁게 게임할 유저들을 상상하면 그것만으로도 즐거운 것 같습니다.
미정님 : 제가 디자인한 게임에 유저들이 와서 돌아다닐 때가 제일 좋은 것 같아요. 내가 만든 배경에 사람들이 돌아 다니고, 또 만들면서 즐거웠던 부분들에 사람들이 서서 사진을 찍거나 의도한 대로 플레이하고 있을 때가 가장 기분이 좋아요.
현우님 : 제가 만든 이펙트가 게임에 실제로 들어가서 게임 테스트를 할 때, 스킬을 사용하면서 몬스터를 잡는 것을 봤을 때 뿌듯하고요. 그것이 이펙트의 매력인 것 같아요.
엑조틱스튜디오 배경 모델러 서미정 님
# 이 직무에 적합한 사람
미정님 : 해석 능력이 굉장히 중요한 것 같아요. 원화가 분들께서 작업을 해주신 것들을 가져와서 작업을 하다보면 예상했던 느낌이 안 날 때가 굉장히 많거든요. 이럴 때 단순히 고민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내 생각을 넣는거죠. ‘이렇게 해석을 해보면 어떨까?’ 이런 식으로 시도하는 과정이 많다 보니까 그 부분이 조금 중요한 것 같아요.
현우님 : 이펙트가 아트 파트이긴 하지만 기술적인 부분에도 크게 영향을 받는 파트이기 때문에 아트적인 영역과 기술적인 영역 모두에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 적합한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동주님 : 일단 그림을 기본적으로 그릴줄 아셔야 해요. 그림을 그리는 사람의 시점, 그리고 이 그림으로 에셋을 만들 3D 아티스트 분들, 공간에서 플레이할 유저 시점, 이렇게 세 가지로 (시점이) 나뉜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이렇게 다양한 시점으로 시각화할 줄 아시는 분들, 여러 조건을 다 충족하면서도 예쁜 디자인을 뽑아낼 수 있는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 우리팀 분위기
현우님 : 하루에 한 번씩 저녁 시간에 서로 작업물을 공유하며 편안하게 의견을 받을 수 있는 시간이 있어요. 이 시간을 통해 놓쳤던 부분이나, 멋지게 만들 수 있는 부분에 대한 의견을 제시해 주셔서 좀 더 좋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동주님 : 할 땐 하고 놀 땐 또 노는 그런 팀원들로 구성돼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서로에게 따봉을 굉장히 많이 하는데요. 눈만 마주치면 따봉하고, 할 말 없어도 따봉하고요. 평생할 따봉 여기서 다 하고 있어요.
미정님 : 경력자분들이 좀 많은 편인데도 서로 대화할 때 편한 분위기라 좋아요. 질문을 할 때도 어렵지 않고, 편하게 나의 일도 할 수 있어서 그게 제일 장점인 것 같습니다.
엑조틱스튜디오 배경 원화가 조동주 님
# 슈퍼캣RPG 자랑
미정님 : 11시 출근 진짜 좋거든요. 오늘 같은 날도, 열심히 (인터뷰) 준비를 하고 와야 하잖아요. 좋은 모습으로 보여지면 좋으니까. 그렇게 일정적으로 변동사항이 있을 때 부담이 없는 게 제일 베스트인 것 같아요.
현우님 : 유연근무제요. 출퇴근 할 때 좀 더 여유를 가지고 출퇴근할 수 있어서 능률을 더 올릴 수 있는 것 같아요.
동주님 : 회사에서 직원들을 편안하게 느끼게 해주려고 노력하는 게 많이 보였어요. 전체적인 회사 분위기나 복지 같은 것을 포함해서요. 다른 것들은 다 편하게 해줄 테니까 업무에만 오롯이 집중하라는 느낌이 들어서 굉장히 좋았던 것 같아요.
# 예비 슈퍼피플에게
미정님 : 도트 아트와 3D 아트가 만나는 경험 자체를 배경 모델러로서 할 기회가 많지 않을 거라 생각을 하거든요. 3D 배경 디자이너인데도 기존에 좋아하던 도트 게임 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는 점이 장점이 아닐까 해요. 이런 부분에 매력을 느끼신다면 즐거운 작업을 하실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해요.
현우님 : 의견을 내는 것에 대해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작업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시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대해서 걱정하지 말고 지원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동주님 : 색다른 경우도 하고 싶고, 또 회사 자체가 굉장히 젊고 건강하기 때문에 좋은 에너지 받으면서 일하고 싶으신 분들은 슈퍼캣으로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엑조틱스튜디오 이펙터 장현우 님
슈퍼캣RPG 엑조틱스튜디오 3D아트팀 구성원 분들과 함께한 슈퍼in터뷰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보다 더 생생한 이야기는 슈퍼캣 유튜브 채널에 공개된 인터뷰 영상을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지금 슈퍼캣과 함께 할 멋진 동료를 찾습니다.
슈퍼캣의 일하는 방식과 조직문화에 공감하신다면 슈퍼캣 커리어에 방문해 보세요.
SUPERCAT WORK RULES: 슈퍼캣답게 일하는 방법
슈퍼피플이 슈퍼캣에서 어떻게 '잘' 일하는지 궁금하다면, '슈퍼캣답게 일하는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Comments